영국 석사과정을 우리나라의 석사과정과 비슷하게 수업을 듣고 논문을 쓰는 1년 과정의 수업석사 (Taught Master)과정과 수업없이 연구 과정만으로 석사 학위를 취득하는 2년 과정의 영국 석사 (Research Master)과정으로 되어 있습니다.

동일전공의 경우 우리나라 학부 졸업 이후 바로 석사 지원이 가능합니다. 대부분의 한국 학생들은 Master of Art(문학 석사) 또는 Master of Science(이학 석사)를 선택하는 경우 가장 보편적이며 학부와 다른 전공을 지원하는 경우 일종의 예삐 석사과정 같은 Postgraduate Diploma(준석사)과정을 거친 후 석사과정에 지원하기로 합니다.

(1) Taught Master (수업석사: MA, MSc, LLM, Med, MBA)
우리나라의 대학원 과정과 비슷한 수업 석사는 단기간 집중 과정으로 1년 안에 학위취득이 가능한 점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1년 3학기제로 보통 9,10월에 시작하여 1,2학기 수업을 듣고 3학기에는 논문을 쓰는 기간으로 구성이 되어 있는 것이 보통입니다.

(2) Research Master (연구 석사: Mhpill, MA/MSC-by research)
연구 석사는 순수하게 연구과정으로 이루어지고 2년 과정입니다. 관련분야의 학부 졸업 후 직장에서의 연구경력이 있을 경우 지원이 가능하며 보통 한국학생의 경우 석사 졸업 이후에 지원 할수 있습니다. 연구 주제와 꼐호기이 구체적이어야 하며 일정한 학사 일정이 없으며 지도교수 아래 자발적으로 연구가 진행이 되므로 우리나라에서 박사과정과 유사한 과정입니다. 석박사 통합과정으로 진행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3) 박사과정 (PhD)
박사과정은 3년 이상의 연구 과정만으로 구성이 되어 있으며 학생이 연구하고자 하는 전공의 교수님을 직접 찾아서 스스로 지원해야 합니다. 학사일정이 없이 전공 지도 교수의 지도아래에 순수하게 연구만 진행되는 것이 연구 석사와 비슷하지만 연구결과의 분야 및 수준, 사회 공헌도에 있어서 아주 높은 수준으로 연구 석사 1년을 하고 평가를 받은 후 박사로 진학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입학지원시기 입학 전년도 9부터 지원이 가능하며 2월까지도 전공별로 가능
지원조건 - 해당분야 학사 학위소지자 (아닌 경우 준석사수료후 가능)
- TOEFL 90~100/IELTS 6.5~7.0
- MBA: GMAT성적 요구 하기도 함
구비서류
(대학과 달리 대학원은 해당대학에 직접지원해야 함)
1)입학신청서
2)학부 졸업 및 성적 증명서
3)자기소개서(SOP) 및 학업 계획서
4)영어 성적표
5)추천서2부 (교수 및 상사도 가능)
6)이력서
7)그 외 입학에 도움이 되는 서류
심사진행 1)해당 대학에 직접 지원한다.
2)학교에서 심사 후 해당담당자가 인터뷰외에 심사에 관해서 통보해준다.
3)통보 : 입학허가, 거절, 조건부 등에 관한 레터를 받을 수 있다.
* 석사는 선착순으로 진행 및 심사를 하므로 최대한 빨리 지원하는 것이 좋으며 최대 1월까지 3~4의 대학에 지원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