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실유학의 지름길 TNS유학 ▒▒


미국대학원은 크게 일반대학원과 Professional School(전문대학원)로 나뉘는데 전문대학원으로는 의대(Medical School), 법대(Law School), 경영대학원(MBA), 치대 등이 대표적입니다. 미국 대학원의 학제는 우리나라와 비슷한데 1~2년 동안 30~60학점을 이수해야 하는 석사과정과 3~5년 동안 60~80학점을 이수해야하는 박사과정이 있습니다. 대학에 따라서는 석박사 통합과정을 제공하는 곳도 있으며, 논문을 반드시 통과해야 하는 경우와 학점을 취득하고 대학에서 정한 규정만 통과하면 학위가 수여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전문대학원을 제외한 일반대학원의 경우 학부와는 달리 외국인 학생들에게 지원되는 장학혜택도 다양한데, 특히 이공계열은 RA(Research Assistantship), TA(Teaching Assistaniship)라고 하여 학비 면제 및 학과 사무일을 하면서 받게되는 생활비 지원 등의 혜택을 제공받을 수 있으므로 여러가지 조건을 확인하고 지원하는 것이 좋습니다.





1) TOEFL : 대학원 수준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최저 DBT213(iBT80)이상이 필요하며 MBA나 TESOL 전공의 경우는 CBT250 (iBT100) 이상을 요구받기도 합니다.

2) GPA(학부성적) : 평균 B이상(3.0/4.0이상)

3) GRE 또는 GMAT : GRE는 일반대학원, GMAT은 MBA지원시 필요한 학력시험이라기 보다는 사고와 분석능력, 전공분야의 상식 등을 평가하는 시험인데 모든 대학원이 이 시험점수를 요구하는 것은 아니나 취득한 점수가 있을 시 대학원 선택 폭이 넓어질 수 있으니 보다 높은 수준의 대학원 진학을 희망한다면 사전에 준비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법대는 LSAT, 의대는 MCAT)

4) 일부 전공의 경우는 직장경력을 필요로하거나 포트폴리오 제출이 요구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대학원은 신학기인 9월학기에 신입생을 선발하나 제한적으로 1월학기도 모집하는 대학원도 있는데 일반적으로 9월학기 지원 마감일 11월~3월입니다.
다음은 입학지원을 위해 준비해야 하는 서류들입니다.

1)Application Form(입학신청서) : 입학신청서는 학교사이트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데, 최근에는 온라인 접수로 입학신청을 받는 대학들이 늘고 있으니 온라인 지원 요령이 대해 미리 체크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2)Applocation Fee(입학신청비) : 입학신청비용은 대학원마다 다른데 대략 $50~$150정도로 전신환수표로 준비하여 서류들과 함께 발송하거나, 원서상에 신용카드 정보를 입력하여 카드결제를 이용하면 됩니다.

3)대학(또는 대학원) 성적 & 졸업증명서 : 영문으로 발급

4) 각종 시험성적 : TOEFL, GRE, LSAT, MCAT등

5) Study Plan(학업계획서) : 학업목적 및 계호기, 대학원 선택이유, 성장과정 및 배경 등 자신의 유학목적과 전공선택의 이유를 놀리적으로 영문으로 작성하면 됩니다.

6) Essay(에세이) : 해당 대학원에서 주어진 토픽에 대한 내용으로 영작문

7) 추천서 : 담당교수 및 직장상사 등의 추천서 2~3부

8) 졸업논문 : 학부나 대학원에서 졸업시 제출했던 논문이나 각종 연구발표 자료

9) 이력서 & 경력증명서 : 일부 전공에서는 직장경력을 필요로 하므로 직장경력이 있는 경우는 자신의 전공과 관련된 이력사항 및 경력에 대학 증명서를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10) 은행잔고증명서 : 원서에 소정 양식이 있는 경우 재정보증인이 Financial Statement에 내용을 기재하고 영문 은행잔고증명서를 발급받아 제출합니다. 대학원에 따라 공증을 요구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 경우 공증 사무소에서 사실 공증을 받으면 됩니다.

11) 포트폴리오 : 예술계 전공의 경우는 포트폴리오나 오디션, 인터뷰 등이 필요할 수 있으므로 사전에 준비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 사립대학원 학비 : 연간 $12,000~$30,000
- 주립대학원 학비 : 연간 $5,000~$20,000
- 생활비 (기숙사비+개인용돈+기타비용) : 연간 $10,000~$15,000

따라서 사립대학원의 유학시 연간 총 비용은 약 2천 5백만원정도, 주립대학원 유학시 연간 총 비용은 약 1천 5백만원에서 3천 5백만원 정도로 예상하실 수 있습니다.

사립대학원의 경우는 그 주의 거주자나 비거주자(타주 거주자 또는 외국 유학생)의 학비 차이가 크지 않지만 주립대학원의 경우는 Out-of-State 또는 non-resident tuition으로 적용하여 외국인 유학생에게 학비를 비싸게 받고 있습니다.